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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의 첫 모바일 게임, 메트로버드

InspiredJW 2014. 8. 13. 21:52

모바일 게임을 왜 만들었나


사실 제가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이유는 게임을 개발하고 싶어서였습니다.


아이러니하게도 게임 개발을 배워본적도 독학한적도 없었습니다.


그래서 이번 기회에 한번 게임을 개발해보려고 iOS와 Android에서 둘다 배포할 수 있도록 크로스플랫폼 프레임워크를 알아보았습니다.


제가 생각하기에 프레임워크의 가격이나 사용 언어등을 따져본 결과 Cocos2D-X를 사용해서 개발하기로 했습니다.


가격이 무료였고 개발언어는 C++이였습니다.


저와 제 동생은 어떤 것을 개발할지 아이디어를 공유했고 "메트로버드 (Metro Birds)"라는 게임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.





동생과 함께 일하기

이 프로젝트는 처음으로 제 동생과 함께 일하는 프로젝트입니다.


가족과 함께 일한다는 것은 꽤 흥미로운 일입니다 ㅎㅎ




크로스플랫폼은 굉장하지만...


진정한 크로스플랫폼은 프로그래머들이 한번만 코드를 작성하면 양쪽의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작동해야 합니다.


iOS 와 Android 자체가 지원 해상도, 아이콘 사이즈, 기타 네이티브 플러그인 등 태생적으로 다릅니다.


따라서 저는 iOS와 C를 이어주는 브릿지, Andoird와 C를 이어주는 브릿지를 만들어서 각각의 플랫폼에서 필요한 네이티브 플러그인등을 사용하였습니다.


더 안좋은 것은 코드가 이런 식으로 지저분해진다는 것입니다.

#if (CC_TARGET_PLATFORM == CC_PLATFORM_ANDROID)
// Android Codes Here
#else
// iOS Codes Here
#endif


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일

  1. 앱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한페이지 짜리 공식사이트

  2. 게임 개발하기

  3. Admob 연동하기

  4. 배경음악 만들기
  5. iOS 게임센터,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연결하기

  6. 양 쪽 플랫폼에 배포하기

  7. 애플 가이드라인에 맞추고 애플의 리뷰를 기다리기

  8. YouTube 홍보 영상 만들기





드디어!


저와 제 동생의 첫 게임 작품이 아이폰안드로이드 양쪽 스토어에서 출시하였습니다.


한번씩 다운로드해서 플레이 해보세요~!


친구들과 스코어 경쟁도 가능합니다 ^^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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